본문 바로가기

Blogging

애드클릭스 시험삼아 달다

사흘전에 승인이 온 애드클릭스 메일을 보고 이제야 시험삼아 달아봤다. 승인은 딱 24시간 걸린 것 같다.
우선 내 아이피부터 무효클릭에 등록하고 광고유형과 디자인 고르고 색상 바꾸고 코드 생성하고 일단 스킨에 붙여보았다.
이전에 애드센스도 시험삼아 달아두었다가 내린 적이 있었는데 애드센스도 참 디자인 센스없다 했지만
애드클릭스는 디자인 이전에 FF에서 제대로 보여지지도 않는 현상이 생긴다.
코드 내에서 고칠 것이라곤 자바스크립트 코드 중에서     var adv_width = '0';     var adv_height = '0'; 이 두 항목에 불과하지만 기껏 수치 맞춰놨더니 기본형 가로 3단형의 경우 링크부분이 밀려 다음 단의 광고 링크와 이상하게 엇박자를 내는 현상이 발생했다.  height 값을 넉넉하게 줘도 그렇고..

=> 스킨형이 아닌 기본형으로 설정하면 발생하는 현상인 것 같다. 스킨형의 경우 5단까지 기본형의 경우 가로형은 3단까지 가능한데 왜 굳이 이렇게 제한을 둬서 구분하는지는 모르겠다.  어쨋든 스킨형으로 설정하니 5단까지 링크가 밀리는 것 없이 깔끔하게 보여짐. 스킨형에서도 폰트 색상을 변경하고 싶지만 '다른값들을 수정하시면 광고가 나가지 않을수도 있습니다'라고 명시된 상태라 건딜지 않았다.

애드클릭스는 애드센스에 비해 한참 후발주자이면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에 비춰보면 아직 고쳐야할 것이 많은 듯하다.

방문자도 별로 없는 내 블로그에 무슨 수익을 기대하고 달아놨다기 보단 안그래도 썰렁한 공간에 뭔가 좀 있어보이는? (광고도 정보라고 생각하기에) 것 같은 시각적 효과;도 누릴 수 있고 애드클릭스의 경우 의외로 에디터링크가 매우 깔끔하고 예쁘게 보인다. 간혹 센스있는 광고카피도 올라오고.. 코멘트 위에 달아놓으니까 애드센스보단 좀 나은 것 같다.
본인이야 수익을 떠나 시각적 느낌이 역시 최우선 아니겠는가.

문제는 본문내로 삽입된 사이드 3단광고인데 이건 뭐 대책이 없다. 달아놓고 일일이 각 포스트마다 수동으로 고쳐가며 (특히 이미지를 좌측으로 밀고 줄이는 작업) 해놨는데 다시 되돌릴 것을 생각하니 몇 개 안되는 포스트 분량에도 너무 성가셔서 그냥 두기로 했다. ( 이 역시 기본형이 문제였다. 결국 기본형은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

애드클릭스의 경우 컨텐츠링크형의 광고는 하나의 페이지에 최대 2개, 에디터링크형 광고의 경우는 1개까지 달 수 있다. 이렇게 총 2종류의 광고유형 3개를 달 수 있는 것이다. (운영정책상으로는 일단 광고유형을 막론하고 한 화면 내에 최대 3개까지 허용됨. 홈페이지의 가이드에 명시된 문구를 명확하게 고쳐서 혼선을 초래하는 일이 없도록 했으면 한다. 가이드엔 마치 컨텐츠링크 3개 + 추가로 에디터링크 1개도 가능한 것처럼 보여질 수 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형/독립형 블로그]
  1. -블로그에는 한 화면 내에서 최대 3개 위치에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2. -해당 광고 위에서는 회원 설정에 따라 최대 5개까지 광고가 노출됩니다.
  3. -블로그에는 최대 2개 위치의 광고와 별도로, 1개 위치에서 에디터링크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4. -애드클릭스에서 제공하는 광고 코드를 변형/조작하여 게재할 수 없습니다.

몇 몇 포스트는 참 광고를 보이기 죄송하지만 스킨에다 첨부하는 방식이라 모든 페이지에 일률적으로 적용되므로  어쩔 수 없이 양해를 구하기로 한다.

다음 애드클릭스 관련 링크모음

애드클릭스 홈        : http://adclix.daum.net/adclix/main.daum
애드클릭스 신청       : http://adclix.daum.net/newmember/logincheck.jsp
애드클릭스블로그   : http://blog.daum.net/adclix
애드클릭스공지     :
 http://bizshop.daum.net/kiwi/front/board/list.daum?UTO.boardTO.boardName=adclix
내 캐쉬 조회           : http://cash.daum.net/cash/CashInquiry

애드클릭광고설정    : http://adclix.daum.net/adclix/config.daum
애드클릭스보고서  : http://adclix.daum.net/adclix/report/summary.daum

우수블로거스토리    : http://blog.daum.net/adclix/3951352
애드크리에이터       : http://adclix.daum.net/adclix/common/pop_banner.html (애드클릭스 배너)

웹인사이드           : http://inside.daum.net/
DAUM Clix             : http://clix.bizshop.daum.net/intro/main.vm (광고주를 위한 서비스)
애드클릭스 운영정책: http://adclix.daum.net/common/adclix_rule.vm

아직 애드클릭스는 애드센스에 비해 그다지 두드러지는 장점이 없다. 다만 국내 서비스라는 것, 피드백이 좀 더 빠르고 수월하다는 것. 다음 캐쉬로 전 달 수익이 얼마든 0원을 넘는다면 꼬박 꼬박 지급된다는 것. 부정클릭에 대한 대비가 애드센스보단 투명하다는 것(자신이 부정클릭이 발생하는 IP를 무효클릭이나 신고를 통해 불이익의 소지를 없앨 수 있다). 이 정도다. 나머진 애드센스 보다 다 뒤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블로깅을 하다보니 가입면에서 애드센스가 좀 복잡하다는 분이 있는데 그렇게 따진다면 애드클릭스가 간단한 것도 아니다. 우선 주민등록번호가 없어 실명인증이 불가한 해외동포는 가입할 수도 없거니와 광고주로 광고를 의뢰할 수 조차 없다. 왜 이러한 폐쇄적인 가입방식으로 운영하는지 아쉬운 대목이다. 세금과 다음에 종속된 다음캐쉬라는 현금과 등가로 교환되는 사이버캐쉬 때문만이 아닌 DAUM의 서비스정책의 문제라 여겨진다. 이왕하는거 좀 오픈해서 세계를 대상으로까지는 당장 못하더라도 한국,일본,중국  동북아시아 3개국은 겨냥해야하지 않겠는가 말이다. 다음 웹인사이드도 가입측면에서는 마찬가지다. 애드클릭스 사용자의 경우 웹인사이드도 연계해서 사용할 가능성이 높으니 말이다.

구글 애드센스는 전세계 어디든 단지 시간만 좀 걸리고 수수료가 든다는 것 외엔 특별히 가입에 장애가 될만한 것도 없고 수표받는데 지장이 생기는 것도 아니다. 어차피 적합한 사이트인지 인증하는 과정과 불법클릭에 대한 정책 역시 같다. 구글은 한국에도 지사가 있으므로 피드백과 관련해서도 별 문제가 없다. 다만 본사에서의 피드백만이 늦을 뿐.

광고단가와 광고주 (애드클릭스는 아직 광고주가 많지 않은지 보여지는 광고가 한정적이다. 단계별로 그리고 광고카테고리별로 설정 가능하다지만 전체적인 광고주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 같다 ), 기타 광고유형과 애드센스 추천 가입, 구글팩 설치 등의 부가 수익면에서 훨씬 못미친다. 그러니 만약 애드클릭스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이제부터 광고를 다는 분이나 시작하는 분 이외엔 기존의 애드센스를 떼어내고 달아두기엔 부족한게 사실이다. 특히 애드센스로 이미 많은 수익을 내는 분들이라면 굳이 갈아탈 만한 요소가 없어 보인다. 이 점은 꾸준하게 다음측에서 개선해야할 문제다.

추가로 국내 인터넷 사용자의 특성상 유독 클릭율이 매우 적은데 애드클릭스의 경우에도 구글처럼 CPM(노출당  비용)에 따른 수익배분을 적극 고려해줬으면 좋겠다. 이는 노출횟수의  최대 합계에 따라 적정하게 조절할 수 있을테니 노출횟수가 적정횟수에 이름에도 클릭율이 현저히 낮은 블로그에 도움이 될 것이다.